삶의 지혜

켄 블랜차드 외, <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>에서

行雲300 2007. 7. 19. 16:45
*"....범고래들도 잘못한 일 대신에 잘한 일에 관심을 가져주면 올바른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." "그러니까 긍정적인 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말씀이군요." -21세기 북스 판 37쪽. 조련사 데이브의 말.

*"...동물을 교육하는 데 가장 나쁜 습관은 동물의 능력이 제한돼 있다는 고정 관념이죠. 인간이 동물에 대해서 생각하고 기대하는 것들이 동물의 반응이나 무반응으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." - 38쪽. 데이브의 말.

*"그건 우리의 관심을 조절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. 그에 대해서는 강력한 규칙이 있는데 꼭 기억하세요. '잘못된 행동을 유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행동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다.' 대신 우리는 잘못된 행동에 쓰일 에너지를 다른 곳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." -41쪽. 데이브의 말.

*전환 반응은 원하지 않는 행동을 다루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식입니다. 씨월드에 있는 제 친구인 데이브 야들리는 고래들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말하더군요. 대신 그들의 주의를 재빨리 다른 임무로 전환시키고 전환된 임무를 잘 수행해 내는지 주의 깊게 살펴본다는 것입니다. -73쪽. 앤 마리의 강연 중에서

*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과정, 즉 점점 나아지고 있는 상태를 계속해서 알아차리고, 인정하고, 보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. 범고래뿐만 아니라 사람과도 바로 이렇게 일을 해야 합니다. 잘한 일을 알아채야 하고, 만일 정확하고 올바르게 처리되지 못한 일이라 하더라도 그 과정을 칭찬해야 하는 것이죠. 그런 방법으로 성공을 준비시키고, 성공을 시작해나가는 것입니다."- 81쪽. 앤 마리의 강연 중에서

*명령을 내릴 만한 위치에 있으면서 명령하지 않는다는 건 정말 멋진 일이란다. 사람들에게 네가 원하는 것을 하도록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과 긍정적이고 신뢰감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는 걸 명심해라.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면 긍정적인 결과가 따라온단다.-112쪽. 앤 마리의 아버지가 앤 마리에게 한 말.

*"오늘날 사업을 하는 데 기술적인 진보나 서비스 혁신, 혹은 가격 정책 같은 것은 큰 경쟁력이 없어요. 왜냐 하면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, 그리고 가격 정책이 발명된다 해도 경쟁사에서 순식간에 모방할 수 있으니까요. 이런 환경에서 진정으로 경쟁력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오로지 회사 구성원들 간의 관계인 거죠. 만일 직원들이 당신을 신뢰하고 존경하며 당신의 목표를 믿는다면, 그들은 당신뿐 아니라 고객을 만족시키려 할 거예요. 그 관계를 바탕으로 해서 품질, 가격, 마케팅, 운송과 관련된 새로운 정책들을 제공하게 된다면 아무도 당신의 조직이나 회사를 꺾을 수 없게 될 겁니다. 명심하세요. 경쟁자가 나로부터 모방하거나 빼앗아갈 수 없는 유일한 것은 나와 내 직원과의 관계이고, 직원과 고객과의 관계라는 걸." -115쪽. 앤 마리가 웨스에게 한 말.

*"고래 반응을 실천하는 데 있어 잘못된 행동을 못 본 척하라는 것은 잘못한 일에 대해 과도하게 조사하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말라는 것입니다.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마치 죄수가 탈옥하려 할 때 탐조등을 비추듯 집중하고 있어요."- 163쪽. 데이브의 말.